국제비즈니스어학부 일어전공
09학번 이*혜
교류대학 : 히로시마시립대학 교환학생
기간 : 2013년 4월-2014년 2월
안녕하세요. 저는 09학번 일본어학과 이*혜입니다.
현재 일본어를 전공하고 있고, 일본 유학을 망설이고 있는 후배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1년 동안 경험하고 느낀 솔직한 소감을 올리게 되었습니다. 한번에 모든 일들을 일려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리며, 유학기간 동안 특별히 기억에 남는 소중한 추억을 지금부터 나누고자 합니다.
3월 말에 히로시마에 도착해, 처음엔 앞으로의 일본에서의 생활이 많이 떨리고 걱정되었습니다. 하지만, HIF(Hiroshima-cu International Friends)라는 동아리 친구들 덕분에 금방 학교생활에 적응 할 수 있었고, 일본 친구들뿐만 아니라 다국적의 유학생들과도 친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. HIF 주최의 다양한 행사도 참여 했고, 7월 초부터는 같은 기숙사에 살던 중국 친구가 자신의 자리를 대신해 저를 추천하여 아르바이트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그렇게 순조롭고 즐거운 유학생활의 반이 지났고, 10월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. 그때까지만 해도 저는 히로시마 현 이외의 도시는 가보지 못했습니다. 엔저라고 해도 일본의 물가는 제게 높았기 때문에, 쉽게 여행을 갈 수 없었죠. 그러던 어느 날, 한 일본 교수님께서 수업 시작 전 일본 여행에 관심 있는 사람은 수업이 끝나고 남아 있으라고 하셨습니다. 저와 다른 유학생들은 호기심에 설명회에 참여했고, 모든 설명을 듣고 난 후 그 자리에서 바로 결정했습니다. 물론, 심사를 거쳐 뽑히면 갈 수 있었지만, 참가를 희망하는 유학생이라면, 특히 한국 유학생이라면 대부분 뽑힌다고 합니다. 저 또한 메일로 합격 통지를 받았습니다.
Facility Survey Supporters, 여행의 목적입니다. 외국인들이 스스로 일본에 와, 얼마나 편하게 또는 쉽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지를 저희 유학생들을 통해 조사하고, 더 나은 여행 시설을 구축하기 위함입니다.
기간은 1박2일이며, 요일은 대부분 토~일입니다. 여행 지역은 히로시마 현이 속해있는 츄고쿠지방(中国地方)의 세 지역인 돗토리 현(鳥取県), 야마구치 현(山口県), 오카야마 현(岡山県)입니다. 약 1~2주 간격으로 진행되며, 한 곳의 여행이 끝나면 자신의 SNS에 사진과 감상을 올리고, 한 페이지 정도의 간단한 자신의 의견 등을 레포트로 작성하여 보냅니다. 츄고쿠 지방의 소속 그리고 JTB 여행사 직원들과 각 시의 시청 직원들께서 여행의 스케줄을 계획하시고, 숙소, 식사, 교통비 등 여행에서 필요한 모든 시설 이용 금액을 제공해 줍니다. 단, 오미야게(お土産) 등 개인적인 목적으로 구입하는 물품들은 본인 부담입니다. 후배님들의 이해를 위해 스케줄과 사진을 첨부하였으니, 참고해주세요.
이 여행을 계기로 두려움 없이 개인적으로 여행을 가기 시작했고, 여행을 계획하는데 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 FSS 여행을 통해 시립대 유학생들뿐만 아니라 히로시마대학교의 유학생들과도 교류할 수 있었고, 개인적인 여행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기모노, 일본 다도, 비젠야끼(備前焼, 일본 전통방식의 도자기) 등의 다양한 체험, 전문가의 설명, 호화로운 교통, 숙박, 식사, 각 시로부터의 선물 등 3번의 여행을 통해 얻은 것과 받은 것이 많아 지금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생각지도 못한 뜻밖의 행운으로 풍요로운 후반기 유학생활을 보냈습니다. 후배님들께서 히로시마시립대로 유학할 그때에는 또 어떤 행운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되지 않으신가요? 유학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답변해드리겠습니다. 부족하지만 이 글을 읽고 또 조사해보며, 이제부터 일본 유학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.
그럼,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2014. 3. 25.
이다혜 eyhadeel@naver.com